가이드

전설 아이템 100% 획득? 아이템 조합이라면 가능하다!

아이템 조합이란 하위 등급의 아이템 네 개를 합쳐 상위 등급 아이템 하나로 바꾸는 작업을 뜻한다. 별도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파밍을 할 필요 없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들로 상위 장비를 조합 할 수 있어 게임 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아이템 조합은 각 도시 지역에 배치되어 있는 '작업대'를 이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

일반(흰색) 등급과 전설(주황) 등급을 제외한 고급(녹색), 마법(파랑), 희귀(보라) 등급의 아이템들만 조합 재료로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조합 재료는 반드시 같은 등급의 아이템끼리만 조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희귀 아이템 네 개를 조합 재료로서 작업대에 넣고 조합하면 전설 아이템 하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 작업대의 모습(좌)과 미니맵에서 작업대를 나타내는 아이콘 모양(우)


▣ 장비 네 개를 모아 상위 등급 장비로! 아이템 조합의 규칙

조합을 시도할 때에는 일정량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며, 지불 방식은 골드와 드래곤펄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지불하는 금액은 아이템의 등급이 높으면 높을수록 비싸진다. 또한 조합된 아이템은 미감정 상태로 나오며 재료 아이템들의 아이템 레벨 평균값을 가진다.

아이템의 종류에 상관없이 랜덤한 아이템 하나를 얻는 방법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부위를 골라서 조합하는 방법도 있다. 조합을 할때 쓸 재료 아이템을 동일한 종류로 네 개 준비해 조합하는 것이다. 이 경우 재료 아이템과 같은 종류의 상위 등급 아이템 하나를 얻을 수 있다. 특정 부위의 장비가 필요할 때, 특히 캐릭터의 공격력을 좌우하는 무기 아이템 조합을 시도할 경우에 많이 이용한다.

▲ 고급 등급 아이템 네 개를 조합하여 마법 등급 아이템 하나를 얻었다


▲ 고급 등급의 갑옷 아이템 네 개를 조합하여 마법 등급의 갑옷 아이템 하나를 얻었다


▣ 특수한 조합식을 이용하는 아이템 조합

아이템 조합은 결과물이 랜덤한 상위 등급 아이템이 나오는 일반적인 조합 말고도 일정한 조합식에 따라 조합하여 정해진 아이템 하나를 얻는 특수한 경우가 존재한다. 이때 나오는 아이템은 조합식에 따라 결과가 정해져 있기에 미감정 상태가 아닌 감정이 완료된 상태로 나오며, 아이템 레벨은 재료의 평균값이 아닌 플레이어 레벨에 맞춰서 나온다.

먼저 조합식이 존재하는 특정 아이템을 네 개를 모아 조합하여 상위 등급의 특정한 아이템을 얻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드라간 이벤트 기간 중 이벤트 최종 보스인 '저주받은 자, 드라간'이 드랍하는 희귀 등급 특수 아이템 '검은 종자 세트' 아이템을 같은 부위로 네 개 모아서 조합하면, 전설 등급 특수 아이템인 '흑기사 세트'의 해당 부위가 나오는 식이다.

일반 조합과 다르게 조합식에 따라 전설 등급 아이템도 조합 재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 결과물은 더 나은 성능의 전설 등급이 된다. 예를 들면 흑기사 세트는 또 같은 부위로 네 개를 모아 조합할 경우 같은 전설 등급인 '검은 기사의 세트'의 해당 부위가 나오게 되어 있다. 검은 기사의 세트는 흑기사 세트보다 능력치가 좋으며 세트 아이템 옵션까지 붙는다.

퀘스트 중에는 획득한 퀘스트 아이템 네 개를 작업대를 이용해 조합하여 특정한 한 개의 퀘스트 아이템으로 조합하여 가져오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퀘스트 아이템은 재료 아이템 툴팁에 '작업대에서 조합하여 완성 할 수 있다'고 명시가 되어 있다. NPC가 가져오라고 부탁한 퀘스트 아이템을 찾지 못해 퀘스트 진행이 막힌 경우에는 인벤토리에 재료로 쓰일 네 개의 퀘스트 아이템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특정한 희귀 등급 특수 아이템 네 개로 특정 전설 특수 아이템 하나를 만든다고 보면 된다


▲ 획득한 퀘스트 아이템을 재료로 조합하여 필요한 퀘스트 아이템 하나를 만들기도 한다